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사기예방

한 번쯤 의심해봐야 하는 전세사기 광고문구

by 부동산쌤 2023. 4. 25.
반응형

전세사기 피해 기사와 전세사기 대안에 관한 이야기가 연일 흘러나오면서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 뿐입니다. 피해를 당한 임차인은 말할 것도 없고 임대인은 임대인 대로 중개사는 중개사 대로 힘든 시기라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 등 매매에 부담을 느낀 젊은 세대가 전세 제도를 많이 이용하다 보니 전세사기 피해자 또한 사회초년생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중개를 하면서 간혹 조심해야 할 만한 광고 문구를 본 기억이 있는데 대부분의 사회초년생 분들이 이러한 광고 문구에 매력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반드시 그렇다고 볼 수는 없지만 한 번쯤 의심 해봐야 하는 몇 가지 광고문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중개수수료 무료

 

제일 많이 보았던 문구입니다. 공인중개사법에서는 중개보수라고 명칭이 바뀌었지만 아직도 복비나 중개수수료가 더 익숙하게 사용되는 듯 합니다.

 

중개수수료는 부동산을 중개하고 받는 비용인데 공인중개사법상 중개사가 아니라면 부동산을 중개 할 수 없으므로 공인중개사가 관여하지 않았다면 중개수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즉, 중개수수료가 없다는 이야기는 중개사가 없이 계약이 진행 된다는 의미이거나 중개사가 계약을 쓰더라도 전세계약자체가 중개수수료를 받는 것보다 더 이익이 될 수 있다는 의미 일겁니다. 또한 최악의 경우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건축주와 중개사가 같은 편이라면 더더욱 중개수수료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중개수수료가 무료라면 한번쯤 의심 해봐야 합니다.


2. 이사비 지원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인 경우는 짐이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차로 이삿짐을 옮기는 경우도 있고 포장이사를 하면 이사 비용이 적게는 50만원에서 많게는 1~200만원까지도 나오기 마련입니다. 간혹 신축빌라에 걸려 있는 현수막을 보면 이렇게 이사비를 지원해준다는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순수한 의도로 지원 해주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악마의 유혹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가전제품 무상제공

 

사회초년생 입장에서 가전제품은 상당히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오래 머물고자 하는 집 보다는 취업이나 결혼 등 다음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임시 거처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전제품을 새로 구입하자니 다음 이사갈때 버려야 할 것 같고 그렇다고 가전제품을 안살수도 없고 중고품을 쓰자니 찝찝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전제품을 무상옵션으로 제공한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옵션들은 분양이든 전세든 물건을 빨리 처분하기 위한 수단일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옵션이 제공된다면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건축주 직접 계약

 

어쩌면 전재산일지도 모르는 전세보증금을 지불하는 임차인에게 건축주와 직접 계약한다는 말은 심리전 안정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대리인과 계약을 하는 것보다 실소유자라고 할 수 있는 건축주와 계약을 하는 것이 더 안전 할 수 있지만 신축빌라 전세사기의 패턴상 어차피 전세계약 후 바지사장인 제3자에게 소유권을 넘기기 때문에 건축주가 직접 계약을 하고 안하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의심되는 부분들이 있다면 건축주가 직접 계약을 한다고 해서 안심하지 마시고 의심되는 것들에 대해 좀 더 신중하게 확인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세대출을 받는 경우 보증금은 대출받아서 지급하면 되지만 중개보수나 이사비, 가전제품 등은 본인 지갑에서 직접적으로 나가는 돈이라서 그런지 임차인들이 상당히 부담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임차인이 계약하고자 하는 물건에 의심되는 부분이나 위험요소가 있다는 불안감을 줄여주기 위한 수단으로 중개보수나 이사비, 가전제품을 지원해 준다는 제안은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신축빌라를 통한 전세사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해서 신축빌라는 무조건 전세사기다 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러한 광고 문구가 언제나 사기라는 것은 아니지만 전세사기 관련 된 기사나 다큐멘터리를 보면 이러한 광고에 유혹 되어 전세계약을 작성한 피해자를 많이 보았기 때문에 계약하기에 앞서 좀더 신중하게 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