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사기예방

인천 미추홀구에서 전세사기 피해가 유독 많이 발생한 이유

by 부동산쌤 2023. 6. 15.
반응형

인천 미추홀구에서 전세사기 피해가 유독 많이 발생한 이유

 

*본 포스팅은 공식화된 데이터를 근거로 작성한 것이 아니며, 인천에서 30여년 살아온 공인중개사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여전히 전세사기로 인한 피해와 대책마련의 소식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이번 전세사기 사건은 유독 미추홀구에서 많은 피해자가 발생하였고 지자체에서 가장 먼저 피해지원을 시작한 곳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미추홀구는 2015년 인천광역시 남구에서 바뀐 명칭으로서 인천 거주민들 입장에서는 비교적 저렴하다고 인식되는 지역입니다.

 

반면 인하대, 인천대(과거에는 인천대였으나 송도로 이전하고 기존 인천대 건물은 현재 인천전문대)를 비롯하여 선인재단이라 불리는 광범위한 학군과 인천지방법원, 검찰청, 등기소 등 법조계 관공서들이 있으며 SSG랜더스의 홈구장인 문학경기장과 인천유나이티드의 홈구장인 인천축구전용경기장(일명 숭의아레나)등 인구 유입의 거점이 다수 위치해 있는 지역입니다. 

 

공인중개사이자 인천 거주민으로서 미추홀구가 전세사기 피해가 가장 크다는 이야기를 듣고 특별히 의아하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사실 미추홀구에 살아보진 않았지만 학창시절과 경매물건을 보러 자주 다녔습니다.

 

개인적으로 미추홀구에서 전세사기 피해가 유독 많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미추홀구는 유난히 언덕이 많습니다.

 

언덕이 많으면 아무래도 개발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지차체에서 정비사업을 진행하기도 어렵겠지만 중소 건축업자 혹은 개인이 짓는 그 흔한 신축빌라 짓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 것은 입주물량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곧 주택공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최근 몇년간 송도신도시의 발전은 말할 것도 없고 서구는 청라, 검단, 루원시티 등이 활발하게 개발되었지만 미추홀구는 SK뷰를 제외하면 신규분양이 현저하게 부족했습니다.

 

미추홀구는 인천 소재 지자체 중 인구밀도가 가장 높습니다.

 

과거에 인천2호선과 수인선 등 지하철이 많이 없던 시절에는 인천1호선이 관통하며 경인1고속도로와 경인2고속도로에 둘러싸여 비교적 교통이 편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구를 유입시키는 지역거점이 많고 인천시를 기준으로 보면 중앙에 가깝기 때문에 인천항, 김포, 서울, 시흥 등 외곽으로 나가려면 미추홀구를 지나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미추홀구에서의 주거환경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신 결과라고 봅니다.

 

미추홀구에는 유독 학교가 많습니다.

 

특히 다른 구에 비해 대학교가 많은데 인하대학교, 인천전문대학, 재능대학, 인천대학교 분교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많은 대학생들이 사기의 표적이 될 수 있고 이 학생들이 졸업한 후 취업하기 전까지 혹은 취업을 막 시작하였다면 기숙사를 나와서 저렴한 빌라에 들어간 경우도 많을겁니다.

 

서울로 취업을 했다고 해도 비교적 저렴한 미추홀구를 벗어나 회사근처로 이사가는게 쉽지는 않았겠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미추홀구는 유난히 언덕이 많습니다.

 

따라서 개발비용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3~40년이 넘어가는 구옥주택을 받아서 개발하려는 수요가 적습니다. 즉, 주택은 계속 노후화 되고 개발하려는 수요가 없으니 집값은 제자리이거나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언덕에 위치한 주거밀집지역은 차가 들어가기 힘든 골목이 아주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별주택가격을 산정할 때 표준주택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주택하나하나의 특징을 가격으로 측정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작 가로등이 있고 차가 다닐수 있는 길의 주택과 몇 블럭 뒤에 가로등이 약하고 사람 두세명이 지나다니기도 힘든 주택의 공시가격이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인구밀집도는 높지만 신규물량이 너무 적습니다. 결국 다가구주택이나 빌라등 공실률이 적을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거죠.

 

게다가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은 많고 언덕지형으로 인해 개발이 어렵다 보니 주택 시세는 저렴하고 저~ 구석에 있는 빌라라도 공시가격이 어느정도 방어를 해주니까 임차인들이 전세대출을 받는 것도 수월했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위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미추홀구는 전세사기꾼 뛰어놀 수 있는 최고의 지역이라 볼 수있고 유독 전세사기 피해가 많이 발생하게 된 원인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