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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생활

인터넷우체국(온라인) 내용증명 신청 및 발송 방법

by 부동산쌤 2023.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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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우체국(온라인) 내용증명 신청 및 발송 방법

 

내용증명이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편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우편 서비스입니다.

 

내용증명은 문서 내용을 발송했다는 사실만을 인정할 뿐이고 내용증명을 발송하였다는 사실이 특별한 효력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증명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 확인해 주세요.

 

내용증명 보내는법 작성방법 등 내용증명의 모든것 (샘플첨부)

내용증명 보내는법 작성방법 등 내용증명의 모든것 (샘플첨부) 많은 분들이 '내용증명'이라는 용어는 들어 봤지만 내용증명이 정확히 어떤 효력을 갖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잘 모릅니다. 물

reostory226.tistory.com

 

내용증명은 우체국을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셔도 되고 인터넷우체국에서 24시간 온라인으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우체국에서 내용증명 신청 및 발송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tep1. 인터넷 우체국 접속 후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 클릭

 

Step2. 서비스안내 및 요금안내 확인 후 '신청' 클릭

필요시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버튼 누르셔서 첨부된 양식 사용하시면 됩니다. 

 

임차인 월세연체로 인한 연체차임 독촉 및 계약해지에 관한 내용증명이 필요하신 경우 제가 사용하는 아래의 양식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차임연체 독촉 및 계약 해지 내용증명.hwp
0.02MB

 

Step3. 본인인증 및 로그인 후 아래 내용을 작성하고 '본문작성'클릭

메일머지는 같은 내용의 문서를 여러 사람에게 보내는 기능으로 한글, 엑셀등 수신인 데이터 셋팅이 필요하므로 일반인이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반송불필요는 수신인에게 내용증명이 도달하지 못한 경우 발송인에게 반송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반송되는 등기비용이 절감됩니다.

 

배달증명은 내용증명을 수신인에게 정확히 전달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증명하여 발송인에게 통지하는 서비스입니다.

 

발송우편 본인 수령은 말그대로 전자문서로 작성한 내용증명을 발송인 본인이 종이문서로 받을건지를 묻는 것으로 비용이 추가됩니다.

 

동문내용증명은 다수의 수신인에게 동일한 내용증명을 보내고자 하는 경우 체크합니다. 동문내용증명을 체크하면 동일한 내용의 내용증명과 '받는 분 목록'에 따른 수신인이 자동으로 변경되어 발송됩니다. 따라서 수신인이 여러명이라면 내용증명 상 수신인을 별도로 작성하지 마시고 동문내용증명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본인인증과 로그인을 하셨다면 보내는 분은 자동을 입력되고 받는 분의 이름과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한 뒤 본문작성을 누르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Step4. 내용증명 문서 작성

이미 작성한 문서가 있으시다면 '문서첨부하기'를 하시면 되고 아직 작성 하지 않으셨다면 '우편직접작성'을 클릭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Step5. 내용작성 - 주소록확인 - 미리보기 - 작성완료

위의 절차 대로 내용증명을 첨부하시거나 온라인으로 작성하시면 되고 앞에서 작성한 발송인과 수신인의 주소를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아무래도 내용증명이 수신인에게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소를 재확인 하는 절차가 필요한듯 합니다.

 

이제 발송하고자 하는 내용과 수신인의 주소가 확인 되었다면 마지막으로 미리보기를 진행한 후 잔성완료 하시면 됩니다.

 

내용증명은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취소 할 수 있으며 익일특급으로 보내는 경우 제주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은 다음날 도착합니다. 참고로 내용증명은 수신인이 수취거부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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